아이온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이온 파워북
  • 9th Anniversary : FESTIVAL DE AION
  • 슈고 도적단의 재발견
  • 킬눈 : 다시 전장의 소용돌이 속으로
  • 외자
  • 야심만만 강화
  • 데바랜드
  • 더 갓파더
  • 9th 데바의 날 시상식
  • 2017. 11. 8.(수) ~ 12. 6.(수)
  • 빨간 모자의 온기 심부름

파워북 목차

이 페이지는 신세계 업데이트 이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어 현재 게임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게임 이용 중 궁금하신 점은 파워북 1:1문의를 이용해 주세요.

전투방법 전투방법 편집

태그 :
없음 | 편집이력 보기 | 전체보기

아이온의 슬로건인 '종족간의 무한 경쟁'. 바로 이 무한 경쟁을 이끄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전투라고 말할 수 있다. 전투는 진행 패턴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 조금 더 자세히 이해해야 할 부분이 있다. 심플하게 보이는 전투 시스템이지만 파고 들면 빠져드는 것이 바로 아이온의 전투이다.

전투: 초급편

전투: 초급편 편집

전투(사냥)란 아이온 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 중 가장 기본이 되는 행위로, 경제 활동은 물론, 커뮤니티를 필요로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전투는 다음에 보여지는 스텝들의 반복이라 하겠다.

 

 

Step 1. 대상의 지정과 전투의 시작
전투의 시작은 대상을 지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대상을 지정해서 공격을 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전투 시작하기

- 대상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공격키(C 키)를 눌러 전투 시작

- 대상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퀵바에 있는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 시작

-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대상을 클릭하여 자동 접근한 뒤 전투를 시작



대상이 지정되면 화면 상단에 대상의 이름과 상세 정보 표시

대상이 지정되면 대상의 밑바닥에는 붉은 색 원이 표시된다

 

이렇게 대상이 겹쳐있을 때, 사용하면 편하다

대상을 지정하는 방법은 마우스 클릭 외에도 대상 지정 키 (tab키) 를 누르면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NPC나 몬스터가 타게팅 된다. 두 번 누르면 두 번째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상을 타겟하는 식으로, 일정 주변까지 tab 키를 누르며 대상을 변경할 수 있다.

화면이 혼잡하거나, 대상이 겹쳐있을 때 쓰기에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이렇게 대상이 지정되면 화면 상단에 타겟창이 뜨게 된다. 이 타겟창을 통해, 자신이 지금 대상으로 지정한 상대방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다.





 

Step 2. 일반 공격과 스킬을 섞어 전투 이행
공격의 시작은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통해 시작되며, 일단 전투가 시작되면 음악이 전투시의 배경음악으로 바뀌면서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무기를 빼내 들고 대상에 대해 일반 공격을 하기 시작한다. 이때, 화면 하단의 퀵바에 등록되어 있는 스킬을 사용해서 특수한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여 대미지를 주게 된다

하단의 스킬을 적절하게 사용하자

 


자신의 생명력을 항상 주시해야 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전투중 타겟창을 통해 대상의 생명력과 자신의 생명력을 항상 주시하고 있는 것이다. 캐릭터의 생명력이 모두 소모되면 사망에 이르게 되므로 그렇게 되기 전에 대상을 죽이거나, 아니면 자신이 도망을 쳐야 한다.



 

Step 3. 전투 종료
대상에게 대미지를 입혀서 생명력을 모두 소진시켰다면 대상이 쓰러지게 되며, 이렇게 되면 전투가 끝나게 된다. 전투가 끝남과 동시에 일정 경험치(XP)를 획득하게 되며, 그 대상이 가진 아이템에 대한 획득 권한을 얻게 된다. 전투가 끝나더라도 한동안 전투 모션이 지속되며, 강제로 전투 모션을 종료하려면 X 키를 눌러 무기를 제자리에 집어 넣으면 된다.

전투가 종료되더라도 전투모드는 금방 풀리지 않는다

X 키를 누르면 무기를 원위치로 집어넣게 된다

 

 


 

Step 4. 전리품 획득
전투가 끝난 후 쓰러진 대상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대상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들이 팝업 창으로 뜬다

어떤 아이템을 얻었는지 채팅창에 표시된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도 자동으로 획득할 수 있다

전리품 창에 아이템이 여러 개 있을 때는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더블클릭, 혹은 오른클릭하면 아이템을 한꺼번에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아이템은 I 키를 눌러 큐브 창(인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Step 5. 앉아서 휴식

생명력이 소모되었다면 반드시 앉아서 휴식을 취하도록

전리품 획득까지 끝냈다면 전투 중 소모된 생명력을 회복하기 위해서 붕대 치료를 하거나, 아니면 앉아서 쉬는 방법이 있다.

키보드 쉼표 키를 누르면 캐릭터는 그자리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기 시작하며, 이 상태에서는 생명력과 정신력의 회복 속도가 서 있을 때 보다 훨씬 더 빨라진다.







전투시 사망

전투 중 캐릭터의 생명력이 0이 되면 사망에 이르게 되며, 전투 불능상태가 된다.

 

캐릭터가 사망하는 순간, 자신에게 걸려있던 모든 버프, 디버프 같은 효과들이 사라지게 되며, 시체 상태에서는 일부 채팅(레기온, 파티, 귓속말)을 제외한 모든 액션(단축키를 이용한 UI창은 오픈 가능)이 불가능하다.

 

또한 사망 후 그 시체는 일반 플레이어의 부활 스킬과 부활 아이템의 타겟이 될 수 있는데, 같은 파티원이 사망하여 시체가 되었을 때 화면 하단의 레이더와 지도에 시체표시가 남는다.

 

>페이지 이동 사망과 부활

전투: 중급편

전투: 중급편 편집

안정적인 전투를 위해 나에 대해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전투는 크게 공격과 방어로 나눌 수 있다. 공격은 대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고 방어는 말 그대로 공격을 막아내는 것을 말한다. 너무 당연한가?

 

아이온 내에서 전투가 벌어지면 공격과 방어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반응이 일어난다. 전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섹션을 천천히 읽어보자.





 

  • 자세에 따른 차이
    플레이어가 전투를 진행하면서 취하는 자세에 따라 캐릭터의 상태가 조금씩 변화한다. 일반적으로 게임 중에 취할 수 있는 자세는 전투 자세와 일반 자세, 휴식 자세,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투 자세

    전투를 진행하기 위해 무기를 꺼내든 상태를 말한다. 전투 자세는 플레이어가 대상을 공격하거나, 플레이어가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한 경우 전투 자세로 변경되며, 대상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는 전투 자세로 변경되지 않는다. 전투 자세에서는 마석 강화나 아이템 교환, NPC 대화와 같은 비전투 행위를 진행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전투 자세에 돌입하면 캐릭터 정보(P 키)에서 확인 가능한 스테이터스 항목의 수치를 그대로 적용 받는다. 또한 생명력은 자연 회복되지 않고, 정신력 자연 회복 능력이 낮아진다.




    일반 자세

    일반적으로 전투 자세나 휴식 자세 이외의 평상시 자세를 말한다. 플레이어가 전투를 진행한 이후 전투 자세에서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일반 자세로 돌아오며, 전투 자세에서 X 키를 눌러 일반 자세로 돌아올 수 있다.

    이 경우 스테이터스 항목의 수치는 그대로 적용되지만, 전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시 전투 자세를 취해야 한다. 생명력과 정신력의 자연 회복 능력이 기준치로 돌아오니 참고하자.





    휴식 자세

    바닥에 앉아서 생명력이나 정신력을 회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에서는 각종 전투 관련 능력치에 패널티를 받게 되므로, 휴식 자세에서 대상에게 공격을 받게 되면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휴식 자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키보드의 쉼표(,) 키를 누르거나 스킬 창 기능 탭에 있는 휴식/일반 전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휴식/일반 전환 아이콘은 다른 스킬처럼 퀵바에 등록한 뒤 사용할 수 있다.

    휴식 자세에서는 치명타에 당할 확률이 올라가고 각종 방어 관련 능력치가 하락하지만, 생명력 및 정신력 회복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참고로 비행 상태에서는 휴식 자세로 전환할 수 없다.


  • 공격
    대상에게 공격을 가하면 무기를 이용한 일반 공격이나, 공격 스킬을 이용해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대상에게 주는 대미지는 다음과 같다.

    최종 대미지 = 공격자의 최종 공격력 – 방어자의 해당 속성 방어력

     

    최종 공격력 : 무기 공격력과 스킬의 효과를 포함한 물리, 또는 마법 공격 대미지
    속성 방어력 : 물리 또는 마법 속성 등 방어자가 보유한 방어력



    위의 공식처럼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무기와 그 스킬에 따라 대상에게 주는 대미지가 달라진다. 스킬은 각 직업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니 해당 스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파워북 내 직업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자.


    무기에 따른 변화
    아이온 내에서 사용 가능한 무기는 총 9종류가 있다. 무기에 따라 일반 공격도 물리 계열과 마법 계열의 공격으로 나뉘며, 각 무기 마다 공격 관련 스테이터스가 조금씩 다르다. 그럼 각 무기 별 공격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공격 속성

    무기의 종류

    물리 공격

    장검, 단검, 전곤, 법봉, 대검, 미늘창,

    마법 공격

    법서, 보주


    전곤은 능력치는 좋지만 대미지 편차가 크다

    물리 공격 속성에 해당하는 무기는 대상의 방어력에 의해 대미지가 일부 감소되며, 마법 공격 속성의 무기는 대상의 마법 저항에 따라 대미지가 감소한다. 마법의 공격 속성은 법서는 수속성, 보주는 화속성이다. 법서와 보주의 속성은 무기 자체의 속성으로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마법의 속성과는 다른 개념이다. 예를 들어 법서를 들고 불속성 마법을 사용해도 물속성으로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

    물리 공격 무기는 각 무기마다 특성이 조금씩 다르다. 한 손 무기 중 가장 안정적인 무기는 장검이며, 공격 관련 스테이터스가 매우 균형이 잡혀 있다. 하지만 어느 것 하나 뛰어난 공격 관련 옵션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는 검성의 경우라면 플레이어의 부족한 공격 관련 스테이터스를 보완할 수 있는 무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명중이 좀 낮다면 전곤을 사용하고, 모든 공격 관련 스테이터스가 안정적이라면 장검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스킬 사용시에는 다단 히트가 적용되지 않는다

    양손 무기(대검, 미늘창, 법봉, )의 경우, 치명타가 발생할 경우 추가 효과가 발동한다. 대검과 미늘창, 법봉의 경우 치명타가 발생할 때 넘어짐 효과가 추가되며, 활은 짧은 시간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든다. 공격 속도가 느린 양손 무기의 메리트로 이런 추가 효과가 발생할 확률은 25%(치명타에만 확률 적용)이다.

    무기에 따라 공격 속도와 다단 히트의 수가 모두 다르다. 다단 히트는 랜덤하게 발생하며, 타수 역시 랜덤이다. 예를 들면 다단 히트가 4타인 무기인 미늘창으로 대상을 공격할 때 다단 히트가 발생하면 2~4타까지 랜덤하게 추가 대미지를 준다. 다단 히트 수가 많다고 공격력이 높은 무기가 아니라 취약한 공격력을 일부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 무기마다 밸런스를 거의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다.


    사정거리에 따른 변화

    최대한 원거리에서 대상을 공격해야 효율적!

    무기와 공격 스킬에 따라 사정 거리가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마도성의 대표적인 스킬인 불꽃 화살은 대상이 25m 내에 있어야 스킬을 시전할 수 있다. 만약 대상이 25m 밖으로 벗어나게 된다면 마법 시전은 취소된다. 따라서 PvP가 벌어질 경우 마법 시전 시간이 긴 스킬을 사용할 때 대상이 시전 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스킬 시전이 취소되어 무용지물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

    몬스터가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 기술도 각 스킬마다 사정거리가 다르지만,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스킬과 다르게 스킬 시전이 일단 진행되면 사정거리 밖으로 벗어나도 스킬이 발동되어 적중당하므로 사냥시 주의해야 한다.




    마법서 일반 공격은 오히려 접근해야 강력해진다

    원거리 공격 무기는 사정 거리에 따라 공격력이 다르다. 대표적인 원거리 공격 무기인 의 경우 기본 사정거리는 마법 최대 사정거리와 동일한 25m이다. 하지만 궁성의 경우 활 사거리 증가 특성을 습득하면 최대 사거리는 26m가 되니 참고하자. 원거리 공격 무기는 최대 사정거리에 가까워질수록 공격력이 상승하며, 대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격력이 감소한다.

    따라서 대상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항상 거리를 벌려 공격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궁성 역시 덫이나 상태이상 공격 스킬로 대상과의 거리를 지속적으로 벌려 공격을 해야 공격 효율이 좋아진다는 것. 하지만 이와 반대로 원거리 공격 마법 사용이 가능한 법사는 사정거리가 가까울 수록 공격력이 증가한다. 참고로 마법 공격은 거리에 따른 대미지 변화가 없다.


  • 방어

    공격보다 방어가 중요한 직업도 분명 필요하다!

    대상에게 공격을 당하면 플레이어가 보유한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에 따라 해당된 수치의 피해를 입게 된다. 이때 플레이어가 보유한 방어구와 스테이터스에 따라 다양한 방어 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런 방어 행동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동작은 한번에 같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스테이터스에 따라 우선 순위에 있는 방어 행동이 먼저 발생한다.







    회피

    방어 동작 중 회피는 가장 효율적인 방어이다

    대상의 공격을 아무런 피해 없이 피하는 행동을 취한다. 이 행동을 취하게 되면 상대의 공격을 완벽하게 회피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 공격 딜레이 역시 초기화된다. 쉽게 말해서 대상의 공격을 회피하는 동작이 나오면 공격 중인 동작이 강제로 취소되고, 해당 무기의 공격 속도만큼 딜레이가 생기게 된다.

    하지만 아무런 대미지 없이 완벽하게 대상의 공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방어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회피 확률은 공격하는 대상의 명중과 플레이어의 회피 수치에 영향을 받으며, 직업 고유 특성에 따라 높은 회피 능력을 보유할 수 있다.




    방패 방어

    방어구 성능에 따라 방어 효율이 크게 달라진다

    방패를 착용했을 경우에만 적용되는 방어 행동으로 방패를 착용할 수 있는 전사와 사제 계열 직업만 해당된다. 대상이 공격을 받을 때 방패 방어가 발생하면 방패를 앞으로 내밀어 대상의 공격을 방어하는 행동을 취한다. 방패 방어 확률은 민첩과 방어구 옵션인 방패 방어, 또한 스킬 보정치(방패 방어율 강화)의 영향을 받는다.

    대미지 감소는 방패의 대미지 감소 옵션과 스킬 보정치(전문 방패 수련)의 영향을 받아 대미지가 감소한다. 무기 방어에 비해 방패 방어의 효과가 훨씬 뛰어나 효율적으로 대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무기 방어

    호법성은 무기 방어 이후에 연계되는 조건 발동기가 있다

    착용하고 있는 무기로 대상의 공격을 방어하는 행동으로 무기 방어가 발생하면 무기를 들어 방어를 취하는 동작을 취한다. 무기 방어 역시 방패방어와 마찬가지로 회피처럼 대상의 공격을 아무런 피해 없이 피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대미지를 감소해서 받게 되는 것이다.

    무기 방어 확률은 무기와 방어구의 옵션의 무기 방어 수치와 민첩성, 그리고 스킬 보정치(무기 방어율 강화)에 영향을 받는다. 양손에 무기를 하나씩 착용할 경우 왼손에 착용하는 무기의 일부 무기 방어 수치도 포함되니 참고하자. 방패와 달리 무기 방어는 일정량의 대미지를 감소시키며, 받은 공격의 약 40% 정도 대미지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마법 저항
    대상이 사용한 마법 공격에 저항하는 행동을 말한다. 마법 저항에 성공하면 대상의 마법을 튕겨내는 듯한 행동을 취한다. 마법 저항은 아이템의 마법 저항 수치에 따라 발동 확률이 결정되며, 스킬 보정치(마법 저항 증가)도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스킬은 100% 적중하지만 이 마법 저항 수치에 따라 대상의 마법 공격을 저항하게 된다. 마법 저항에 성공하면 회피와 마찬가지로 아무런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전투: 고급편

전투: 고급편 편집

대상에 따른 다양한 스킬 활용 및 전장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전투 패턴에 변화를 줘야 하는 것이 바로 아이온 전투의 매력이다. 각 직업의 특성 및 스킬 활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플레이어라면 보다 효율적인 전투방법을 활용해보자.

 

  • 대상의 배후를 노리자!

    비선공 몬스터는 반드시 배후를 노리자

    일반적으로 대상을 정면에서 공격하는 것보다 배후를 노려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인 공략이 된다. 대상의 배후로 판단할 수 있는 위치는 캐릭터 측면을 나누어 대상의 앞쪽 180도가 정면, 180도 후방의 배후가 된다.

    대상의 배후에서만 스킬이 시전되는 살성기습과 같은 경우 측면에서 살짝 후방으로 돌아도 배후로 판단되기 때문에, 굳이 정확히 대상의 배후를 잡을 필요는 없다. 따라서 스킬 활용에 익숙해지면 대상의 배후를 노리는 컨트롤을 연습하자. 대상을 관통해서 배후를 잡는 방법도 있으니, PvP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라면 반드시 익혀야 한다.



  • 이동 전투 효과를 노려라!

    후진하면서 대상을 공격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

    아이온은 캐릭터의 이동 방향에 따라 스테이터스가 유동적으로 변화한다. 이는 컨트롤에 익숙한 고급 플레이어를 위한 시스템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진행하고 싶다면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3가지 방향(전진, 후진, 좌/우)으로 이동할 때 캐릭터의 스테이터스가 변화하게 되며, 동작을 멈추는 순간 바로 효과가 사라지는 것(약 0.7초간 유지)은 아니기 때문에 전투시 조금만 움직이면서 전투를 진행해도 이동 전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런 이동 전투 효과를 이용하면 이용할 수록 유리한 직업은... 보다 효율적으로 적의 공격을 방어해야 하는 수호성, 보다 효율적으로 대상의 공격을 회피하는 살성, 보다 강력한 공격으로 적을 제압하는 검성이 될 수 있다. 이동 전투 효과는 캐릭터 정보 창 2차 스테이터스 항목에(+,-) 표시되며, 전투 자세에 들어갔을 때면 효력이 적용된다. 만약 대각선으로 움직이게 된다면 전진과 후진의 이동 전투 효과를 따르게 되니 참고하자. 그럼 이동시 변화하는 스테이터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동에 따른 스테이터스 변화

    이동 방향

    모션

    이동 전투 효과

    전진

    물리 공격력 10% 상승
    마법 공격력 10% 상승
    물리 방어력 20% 하락
    마법 방어력 20% 하락

    후진

    무기 방어 500 상승
    방패 방어 500 상승
    물리 공격력 70% 하락
    이동 속도 40% 하락

    좌/우

    회피 300 상승
    물리 공격력 70% 하락
    이동 속도 20% 하락

전투를 보다 수월하게

전투를 보다 수월하게 편집

봉혼석 사용

매크로 활용

단축키 활용

몬스터에 대한 이해

몬스터의 지능에 대한 이해

상태이상에 대한 이해

편집에 도움 주신 분

Planeswalker 님

닫기
닫기
닫기